2012년 4월 9일 월요일

◆ [TIP] GPT (GUID Partition Table) 와 MBR 지원 가능한 운영체제..

※ GUID 파티션 테이블(GPT, GUID Partition Table)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GUID 파티션 테이블(GPT, GUID Partition Table)은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에 대한 파티션 테이블 레이아웃 표준이다.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EFI) 표준(인텔이 PC 바이오스를 대체하기 위하여 제안한 것)의 일부로 형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MBR 파티션 테이블의 제한 때문에 일부 바이오스 시스템에 사용되기도 한다. MBR 파티션 테이블의 경우 하나의 디스크 파티션 크기를 최대 2.2 TB (2.2 × 1012 바이트)).[1]로 제한한다. GPT는 최대 디스크 및 파티션 크기를 9.4 ZB(9.4 × 1021 바이트)까지 허용한다.[1][2]

2010년을 기준으로 일반적인 시스템 간의 GPT에 대한 지원은 제한을 받는다


※ GPT의 운영 체제 지원
하이브리드 MBR은 표준이 아니며 운영 체제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해석한다. 아래에 아무런 언급이 없으면 운영 체제는 하이브리드 MBR 구성을 이용할 때 GPT 데이터에 우선 순위를 제공한다.

"이 아키텍처 및 버전에 대한 순수한 지원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다음과 같이 이해하여야 한다:

데이터 디스크로 지원하지 않는다[3], 보호 MBR에서 볼 수 있는 알려진 레거시 파티션만 운영 체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탈착 가능한 디스크: MBR 파티션만 지원 안 함; 최종 사용자 응용으로 접근 권한이 없음. GPT가 포함된 순수 데이터는 낮은 수준의 디스크 접근을 위하여 서드 파티 관리자 도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읽기 또는 읽기-쓰기 형태의 진정한 파일 시스템 수준 지원은 서드 파티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 종속된다

===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 ===

32비트 윈도 버전마이크로소프트는 32비트 플랫폼에서 EFI를 지원하지 않으며 더 나아가 GPT 파티션으로부터의 시동 또한 지원하지 않는다.


64비트 윈도 버전다음의 표는 GPT를 지원하는 64비트 윈도 버전만을 나열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